-
#05 [경제용어 완전 정복]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주식일지/경제 용어 공부 2023. 1. 8. 02:14반응형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그동안 기업의 자금 조달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다.
기업은 채권, 주식,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기업은 어디서 투자자를 만나고, 투자자는 어디서 투자처를 찾을 수 있을까?
사람이 찾는 물건이 있으면 시장을 가듯, 기업과 투자자도 마찬가지로 시장을 간다.
그리고 그 시장의 이름을 우리는 '자본시장'이라고 부른다.
1. 자본시장이란?
자본시장의 구분 자본시장이란 기업 자금의 공급과 조달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자본시장은 크게 대출 시장, 증권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업은 보통 차입, 채권, 주식의 방법으로 원하는 자금을 조달한다.
차입 = 대출 시장, 채권&주식 = 증권 시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기업에게 대출해줄 일은 거의 없고 채권과 주식을 통해서 기업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알아봐야 할 것은 증권 시장이다.
증권시장
증권 시장에 대해 알아보기 전 증권이 무엇인지 이해해 보자.
증권의 뜻은 '본인의 재산을 증명하기 위한 권리 문서(화폐)'로
크게 3가지 화폐증권, 상품증권, 자본증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류가 많지만 보통 유가증권의 개념은 자본증권에만 해당되니 우리는 자본증권만 알면 된다.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증권거래법 2조. 유가증권의 정의를 확인해보면 된다.)
즉, 증권시장은 채권, 주식과 같은 자본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임을 알 수 있다.
유가증권의 구분 2.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증권시장은 또 한 번 최초로 채권, 주식을 발행하는 발행시장,
발행된 채권과 주식이 거래되는 유통시장으로 구분되는데 각각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발행시장
증권의 최초 발행 채권과 주식은 금이나, 석유처럼 처음부터 존재하는 것들이 아니다.
기관과 투자자가 증권의 가치를 합의하여 발행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발행된 증권을 거래하는 시장이 발행시장이다.
정확한 예시는 아닐 수 있지만, 자동차 판매 과정을 생각해 보자.
완성차 업체가 최초로 토리라는 사람에게 자동차를 출고한다. (발행시장)
토리가 3년 정도 차를 타다가 다른 차로 바꾸기 위해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를 진행했다.(유통시장)
자동차 신차 구매는 발행 시장, 중고차 거래는 유통 시장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워질 것 같다.
유통시장
유통시장의 구분 - 거래소 시장(위) / 장외시장(아래) 유통시장은 발행된 증권을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개인, 기관 등이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발행시장과 다르게 유통 시장은 거래소 시장, 장외 시장으로 구분하는데,
코스피, 코스닥처럼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은 거래소시장에서 유통되는 것이고,
그 외에 비상장 주식 거래는 장외시장에서 유통되는 것이다.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의 차이
구분 거래소시장 장외시장 중개인 유 (한국거래소) 무 시장 관리자 유 (금융감독원) 무 기업의 정보 공시, 증권사 리포트 등
비교적 정보가 많음기업 정보를 구하기 어려움 증권의 유동성 (현금화 가능성) 높음 낮음 거래소시장은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갖는다.
거래소와 금융감독원의 면접 과정을 통과하고 채용된 기업들만 거래되기 때문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기업의 정보가 공개되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만큼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장외시장은 사람들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상장된 기업들만 거래하기에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또한 장외시장 기업들은 정보를 구하는 것조차 쉽지 않고 사람들의 관심도가 떨어져 거래량이 떨어진다.
단, 채권의 경우에는 주식과 다르게 거래 주체가 개인이 아닌 기관 위주이기 때문에,
장외시장이 더욱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3. 결론
지금까지 자본시장은 무엇인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마무리 결론을 지어보자.
1. 자본 시장은 대출시장과 증권시장으로 구분되며 증권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구분된다.
2. 유통시장은 또 한 번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
3. 우리가 주로 매매하는 주식은 거래소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이다.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사실 유통시장, 그중에서도 거래소시장이다.
꼭 알아야할 필요는 없지만 천천히 읽어보면서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어준 모든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부자가 되기를 바라겠다.
반응형'주식일지 > 경제 용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경제용어 완전 정복] 기업상장의 모든 것(IPO란?) (0) 2023.01.24 #06 [경제용어 완전 정복] 주가지수의 모든 것(feat. 코스피, 코스닥) (0) 2023.01.11 #04 [경제용어 완전 정복] 신주인수권부사채란 무엇일까? (0) 2023.01.04 #03 [경제용어 완전 정복] 전환사채란 무엇일까? (0) 2022.12.31 #02 [경제용어 완전 정복]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0) 2022.11.21